경질폼.반경질폼.수성연질폼.주입용

서울시 서초동 강남대로 내화뿜칠 두시간

에디슨 코발트폼 010 8286 5390 2018. 9. 19. 09:38


본공사는 우리은행 내화뿜칠공사 입니다




벽의 재료와 구성

본자료는 네이버 지직배과 자료입니다

벽체의 축부(軸部), 벽면의 피복재 및 표면 마무리에는 여러 가지 재료가 있으며, 이들을 조합하여 벽을 만드는 방법은 상당히 많다.콘크리트벽철근콘크리트 구조의 벽체는 보통 15∼20 cm 두께이며, 내화 ·내진(耐震) ·내구성이 우수하다. 보통은 그 위에 타일을 붙이거나 기타 미장재료를 바르는데, 근래에는 제물치장이라고 하여 콘크리트 거푸집을 제거한 면을 그대로 두는 마감법도 사용한다. 이때 거푸집널은 내수합판(耐水合板)이나 마루널판에 쓰이는 결이 좋은 널을 쓰면 널결이 그대로 콘크리트 표면에 남게 되어 특이한 외관을 이루게 된다. 콘크리트에도 공기연행제(AE제)를 넣고 진동다지기를 하는 등의 착실한 시공을 한다. 결과적으로 보통 콘크리트벽보다는 공사비가 비싼 편이나, 구조의 미를 그대로 보여주는 현대건축의 표현으로서는 적합하다.

일반적으로 외벽의 경우에는 모르타르를 흙손으로 바르거나 뿜칠하고, 그 위에 페인트로 착색하는데, 처음부터 모르타르에 안료(顔料)를 넣어 착색하기도 한다. 외벽에 타일을 붙이는 경우에는 흡수성(吸水性)이 적은 질이 좋은 타일을 쓰고, 접착시키는 모르타르도 배합(配合)이 좋은 것을 써서 동해(凍害)를 입지 않고 타일이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 밖에 대리석을 붙이거나 화강석을 설치하는 고급 시공도 한다. 내벽의 경우에는 모르타르를 발라 벽면을 고르게 하고, 그 위에 회반죽을 바르는 재래식 공법과, 콘크리트 벽면에 띠장을 대고 그 위에 널이나 섬유판을 붙이는 방법이 있다.

그 밖에 콘크리트 표면에 방수를 겸해서 실리콘을 바르거나 비닐 도료를 바르는 간단한 공법도 있다. 근래에는 조립식 공법이 발달하여 콘크리트판을 공장에서 미리 만들어 표면에 타일까지 붙여서 만든 기성품을 조립하여 벽면을 구성하기도 한다.벽돌 및 블록벽벽돌이나 블록은 구조를 구성하는 주요 재료이므로 벽의 두께 ·높이 ·길이 등에 관해서는 건축법시행령의 규정을 따라야 한다. 블록은 콘크리트 제품으로서 구운 벽돌보다 흡수성이 크므로 방수에 주의해야 한다. 표면의 마무리 방법은 콘크리트 벽의 경우와 비슷하다.

철골피복벽은 철골구조에서 철골부재의 방화를 위해서 피복해 주는 벽의 경우와 경량형강(輕量型鋼)을 뼈대로 하여 간벽을 만드는 경우가 있다. 철골 뼈대에는 석면이나 암면(岩綿)을 뿜칠하고 벽돌벽을 주위에 쌓거나 공장의 경우에는 석면 슬레이트판이나 골철판을 붙여서 벽을 만든다.

경량형강의 간벽은 철망을 붙이고 모르타르로 미장을 하거나 석고판을 붙여서 벽을 만든다. 철골구조는 철근콘크리트구조에 비해서 내화성(耐火性)은 떨어지나, 최근에는 인조판(人造板)의 조합(組合)을 해서 내화성을 향상시키고 있다. 목조벽목조 벽체에는 요소에 가새를 설치해서 수평력에 저항하도록 한다. 외벽에는 비늘판 ·금속관 ·석면 슬레이트 등을 붙이거나 방수지와 철망(wire lath)을 붙이고 모르타르를 바른다. 특히 법규에서 방화구조를 지정하는 곳에는 철망을 붙이고 지정된 두께 이상의 모르타르를 바른다. 외벽 ·화장실 ·욕실 ·주방 등의 물이 닿는 장소에는 타일을 붙인다. 내벽은 나무 졸대(wood lath) 바탕에 미장을 하거나, 각종 인조판을 붙여서 마무리한다. 한식벽한식벽은 기둥을 가로지르는 아래위의 인방 사이에 중깃(3cm 정도의 각재)을 30cm 간격으로 수직으로 세워 대고 중깃에 외를 약 3cm의 간격으로 가로 ·세로로 엮어 댄다. 가로외를 눌외, 세로외를 설외라고 하며, 외는 대나무를 쪼갠 것, 수수깡 ·갈대 등으로 만든다. 외는 가는 새끼줄로 엮어 대는데, 이것을 외새끼라고 한다.

외바탕에 진흙 반죽을 먼저 눌외에 달라붙도록 치는데 이것을 홑벽치기라 하고, 홑벽이 건조하는 것을 보아서 그 뒷면에 진흙을 치는데, 이것을 맞벽치기라고 한다. 홑벽치기와 맞벽치기의 공정을 합해서 초벽치기라고 한다.

다음에 긴 지푸라기나 삼줄을 초벽 바탕에 묻어 재사벽을 발라 갈라지지 않게 하고 재벽을 바르기 위한 고름질을 한다. 고름질이 끝나면 적당히 건조된 다음 재벽을 평탄하게 바르고, 재벽이 건조된 후에 회반죽이나 회사벽 등으로 정벌을 바른다.  

[네이버 지식백과] 벽의 재료와 구성 (두산백과)